새로운 간판들 정말 아름다워 보이세요?


거리 곳곳마다 간판들이 변해가고 있습니다. 청계천에서 시작된 이 변화의 물결은 강남으로 그리고 다시 전국 방방곡곡에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거리 만들기'라는 기치아래 21세기에 난데없는 제2의 새마을운동인 셈이죠. 마치 70년대 논을 네모반듯하게 정리하고, 강둑을 일직선으로 선을 긋고 콘크리트로 제방을 쌓던 그 시절처럼 말이죠. 그나마 새마을 운동은 생산성을 높이고 홍수를 방지하는 순기능이라도 있었지만, 요즘의 간판정비사업은 대체 어떤 순기능이 있는걸까요?

아! 건물의 미관을 살리는 효과 말인가요? 멋지게 지어진 도심의 인텔리전트 빌딩이나 디자인적으로 근사한 빌딩에 마구잡이로 간판들이 난립해 있는 걸 보신 적이 있나요? 건물 수준에 맞춰서 다 멋진 회사들과 가게들이 들어가기때문에 그런 일은 쉽게 벌어지지 않습니다. 아니 오히려 오래되어 남루해진 건물에게는 오히려 새로운 입체글씨(채널) 간판들이 안 어울리다 못해 추해 보이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간판(Sign)의 사전적 의미는 상점·회사·영업소·기관 등에서 그 이름·판매상품·영업종목 등을 써서 사람 눈에 잘 띄도록 걸거나 붙이는 표지()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다른 간판보다 더 눈에 띄고 싶어져서 더 크게, 더 화려하거나 고급스럽게 더 많이 붙이려들다보니 도시 속에서는 건물의 외관 자체가 온통 간판으로 쌓이게되면서 흉물스러워 보이는 면도 있었을 겁니다. 

그렇게만 보면 요즘에 여기저기 바뀌고 있는 간판들이 예전보다 훨씬 깔끔해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원래 우리들이 길을 걸으면서 어떤 곳을 찾을 때를 생각해 보면 걸려있는 간판 들을 보면서 저 집은 무엇을 하는 집인지, 얼마나 오래되었을 집인지, 심지어 식당의 경우는 맛이 있을지 없을지 비쌀지 쌀지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짐작을 하곤 했었지요. 하지만 바뀌어 버린 간판 체계에서는 약국도 부동산도 음식점도 세탁소도 거의 비슷하게만 보입니다. 그 이유는 간판의 디자인적 개성은 모두 없어져 버리고 개성없는 아이콘과 글씨만 남아버린 때문입니다.

혹시 아래 사진처럼 유럽의 거리와 간판들을 벤치마킹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겠지요?


하지만, 위 사진 속의 간판들은 그 자체로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고, 업종마다, 가게마다의 개성도 있습니다. 하루 아침에 뚝딱 일괄로 만들어서 바꾸어서 만들어지는 그런 거리가 아니라는 말씀. 유럽의 경우는 공기관 측에서 간판의 크기, 재질, 위치 등에 대한 법적인 행정규제는 엄격한 반면에 간판 그 자체의 디자인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일은 없습니다. 개성이 존중되는 성숙한 시민사회라면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고, 그런 일에 더더욱 국세가 사용되는 일은 더더욱 없겠지요. 그러니 누구든 유럽의 사례를 이야기하지는 말아 주세요.

다시 우리나라 간판 이야기로 돌아와서 질문입니다.


자, 간판정비사업의 전국 벤치마킹 대상이 되는 강남 압구정 거리의 간판정비사업 Before와 After 사진입니다.

대체 어딘가를 찾아가려고 할 때의 당신에게 있어 전과 후 어느 쪽이 더 유용할까요?
자동차를 타고 지나간다면 쉽게 알아볼 수나 있을까요?
미적인 부분을 따져본다고 해도 과연 정비 후 쪽이 더 아름답다고 정말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정말 우울한 건, 지방을 내려가 보면 지방의 관광지들까지도 모두 위 압구정 거리처럼 변해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대체 전국적으로 보면 수천억 아니 수조원 이상이 들어갈 수도 있는 이러한 사업이 왜 진행되고 있는걸까요?
혹시 경기부양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일까요? 

그렇다면야 쬐금 이해가 가기는 합니다. 



첨) 아, 이런 좋은 사례도 있긴 하군요. ^^

성남 상대원시장 간판 여행 [간판정비사업]

전북 진안군 백운면 원촌마을

by 연우 | 2009/05/22 03:09 | 연우의 창 | 트랙백(9) | 핑백(2) | 덧글(75)

트랙백 주소 : http://yonwoo.egloos.com/tb/973927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들리는 원영씨 at 2009/05/22 16:46

제목 : 도저히 한마디 안 할 수가 없다.
새로운 간판들 정말 아름다워 보이세요? 본격적인 간판 정비사업이 시작되었고 이전에 없던 규제들이 생기기 시작하자 그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들과 견해들이 제시되기 시작했따. 이는 매우 건강하고 좋은 현상이며 이러한 견해들이 계속 반영되어 공공디자인은 발전을 거듭해 나가는 것이다. 다만 이 중에 키워본능을 불러일으키는 반응 몇개가 보여서 잠시 폭발하도록 하겠다.세상에는 이래서 '잘 알아보고 떠들어라'라는 말이 있다.'현장일 안해본 놈일테고' '병신 ......more

Tracked from S - 나 지금 뭐하고.. at 2009/05/23 00:51

제목 : 간판?
새로운 간판들 정말 아름다워 보이세요? 간단하게 해야지. 1. 대구에 간판 정리 사업 한적 있습니다. 대구사람이라면 다 아는 통골[통신골목]에의 간판단속. 아시는 분은 알겠지만 통골 거기 간판 개판 오분 전입니다. 지금도 그런데 단속 전엔 더 그랬음. 간판이 가게보다 직경이 더 크고 간판 크기가 건물 입구보다 더 높습니다. 넹. ......저거 위험해. 그래서 단속하고 길이 몇 이상 이런거 지정......more

Tracked from Hydrocodone. at 2009/06/03 08:43

제목 : Buy hydrocodone online.
Hydrocodone. Hydrocodone guaifenesin. Hydrocodone m357....more

Tracked from Adderall. at 2009/06/05 09:12

제목 : Adderall women weight loss.
Buy adderall. Adderall....more

Tracked from Vicodin with.. at 2009/06/13 23:30

제목 : Vicodin detox.
Signs of vicodin addiction. Vicodin side effects. Vicodin. Overseas vicodin. Vicodin without prescription. Effects of vicodin....more

Tracked from 작은outsider의 .. at 2009/08/19 00:22

제목 : 서울시가 추진하는 간판 바꾸기
음.. 서울에서는 재개발이 일어나는 곳도 있겠지만 이와는 좀 다른 그렇지만 비슷한 일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용짱님의 포스팅에도 언급된 오세훈 시장이 하는 일중에 디자인 서울이란 이름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로 간판 정비라는게 있어요. 그 간판 정비하는 것이 일정 규격에 맞춰서 보기 좋게 정비한 다는 것이지요. 그동안 서울시 뿐 아니라 한국에서의 간판문화는 언제나 남들보다 좀 더 튀게, 더 잘 보이게라는 이름하에 상인들의 욕심껏 만들어졌기에 중구난방......more

Tracked from Cialis best .. at 2009/11/19 23:29

제목 : Using cialis.
Cialis best price buy online. Cialis....more

Tracked from Darvocet vs .. at 2009/11/27 16:32

제목 : Vicodin.
Purchase vicodin. Vicodin. Vicodin detox....more

Tracked from Cialis. at 2009/12/02 04:47

제목 : Cialis best price buy online.
Buy generic cialis. Drug called cialis. Cialis how it works. Cialis and pill splitting. Online pharmacy cialis on line. Cialis....more

Linked at yeon : sign at 2009/05/22 13:07

... 인 공모전http://oohad.tistory.com/trackback/17상대원 시장 간판정비사업http://oohad.tistory.com/11간판정비사업http://yonwoo.egloos.com/9739271 ... more

Linked at 일루져니아 : 간판 - 도시미.. at 2009/05/23 01:46

... http://yonwoo.egloos.com/9739271당연히 정비해야지 뭐 어쩌라고. 끝."남들보다 더 잘보이게"를 모토로 무한경쟁이 계속되니 흉물스러워져서 규제하는 것인데 무슨 이야기를 하겠다는 것인가. ... more

Commented by ai sp@ce at 2009/05/22 03:34
이 글씨체 하지마라, 저 글씨체 하지마라,
이 색도 하지마라, 정말 어이가 없죠.
규격은 전부 똑같은 걸로 하라...

색깔도 지정된 것만 쓰고...

어떤 놈의 대가리에서 나온건지 참 그 대가리 날려버리고 싶어요.
분명히 현장일은 안해본 놈일테고...펜대만 굴리는 놈이겠죠...

Commented by 부전나비 at 2009/05/22 05:26
흠좀무군요...간판정비사업은 흉물스럽고 크고 화려하기만한 간판들을 보기좋게 정리하는 사업이어야 하는데 저렇게 획일화하는건 오히려 보기가 좋지 않죠...

근데 획일화된거 좋아하는건 행정관리들의 본능인가봐여 ㄱ-;;
Commented by JOSH at 2009/05/22 08:21
실소 만 나죠.

특히.... 이미 바꾼 곳들을 지나가다보면 드는 생각은

그동안 간판이 가리고 있던 남은 면적은 어쩔..?

서울 흉물화 사업
Commented by 오리지날U at 2009/05/22 08:41
이게 우리나라.. 특히 우리나라 중에서도 관리들 특성 아닙니까.
뭐 별로 새삼스러울 것도 없음 이젠.
원래 병신 머리에서는 병신 같은 생각만 나오는 법이라.
Commented by 배길수 at 2009/05/22 08:53
하단과 같은 권장안으로 디자인하면 예상되는 사태

제가 을지3가에 볼 일이 있어 찾아가는데 3층에 있는 곳이었죠. 돌출간판도 없고 정면간판만 있어서 못 보고 지나쳤습니다.

그날 종로5가에서 시청까지 한 바퀴 반 돌았습니다. 1월이었습니다.
Commented by gaya at 2009/05/22 09:03
압구정동 현대사진만 비교하면 확연히 예쁘고 깔끔하긴 하네요. 간판이 아니라 건물부터 먼저 눈에 들어오니 번잡함도 많이 사라지고..그러니 정비 자체는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단지 저 간판 내용들이 눈에 뛸지는 미지수. 자세히 들여다봐야 어느 가게가 뭔지 알수 있겠으니..--.
글씨 최대 사이즈와 간판 형식만 입체형으로 통일하고, 색이나 디자인은 그냥 개성 있게 쓰도록 놔두었음 서로 좋지 않았을까...글씨체나 배열까지 저리 획일화 시키는 건 좀 아니라 보임..
Commented by 토우 at 2009/05/22 09:23
아- 전 시장에 갔다가 깜짝 놀랐어요. 뭐야 이 간판들은!!하고...
원래 시장이 간판 보단 물건이 먼저 눈에 들어오는 곳이긴 하지만 똑같은 간판에 다닥다닥 붙어있는데 왜 저럴까 싶더라구요... 하얀 바탕에 글씨만 달랑 박아놓은 간판들이...oTL 그 이후론 시장에 안갔네요. 왠지 재미가 없더라구요...
Commented by 에톤 at 2009/05/22 09:33
크기가 작아진 건 좋은거 같은데 몰개성하게 되어버리니 좀 그렇더군요.
Commented by 가고일 at 2009/05/22 09:33
간판 얘기 나온진 10년은 넘은거 같은데...
그때는 주로 디자인계에서 논의됐었지만 전 그때부터 반대였습니다...

저는 이럴때 반론케이스를 딱 하나만 듭니다. 홍콩.

간판이 정신없이 붙어있는 그 혼란한 풍경을 아무데나 딱 한컷만 보여줘도
전세계 누구라도 그게 홍콩인줄 알지요. 아이덴티티가 된 겁니다.
중요한건 우리 상황에 맞는 디자인을 찾는 것인데
그걸 꼭 전체적인 관점에서 통제를 해서 어떤 풍으로 맞춰가야 한다는게 문제라고 봅니다.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으로 족하지요....)
Commented by 레드진생 at 2009/05/22 09:39
....다른 예시 생각할 것 없습니다.
자동차 번호 표지판도, 변한 게 가독성이 낮다고 문제된 일 있었죠.
어떻게 생각을 머리로 하는 게 아니라 궁디로 하는지...-_-;;
Commented by hihumi at 2009/05/22 09:54
미래의 압구정 모습 = 닭장에 번호표 붙여놓음.
(제가 극단적인가요?)
Commented by Betty at 2009/05/22 10:07
저도 그런 느낌이;;; 사람이 살고 드나드는 곳 같지 않은 느낌이예요;;
Commented by Duke at 2009/05/22 10:12
저는 꽤 간판정리를 환영하는 쪽이었습니다만 결과는 보기에도 그다지 좋을게 없는데다가 확실히 실용도가 떨어집니다. ==; 거기다가 회색톤과 짙은 녹색선 같이 저채도의 집합은 우울하기까지 하더군요.
Commented by Nayrin at 2009/05/22 10:35
미추는 둘째치고 확실히 아래쪽 간판들이 눈에 안 띄는군요. 차 타고 지나치면 어디에 뭐하는 가게가 붙어있는지 알기 상당히 힘들 것 같습니다... 정말이지 뻘한 데다가 돈을 쏟아붓게 만드는군요 --;;;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09/05/22 10:49
"차타고 지나가면 어디에 뭐하는 가게가 붙어있는지 알기 힘들 것 같다"

라는게 후진국 특성입니다...
Commented by 로가디아 at 2009/05/22 10:52
그렇군요...선진국에서는 모두 간판을 알아보기쉬운데 후진국에서는 간판을 알아보기히ㅏㅁ든가보죠
Commented by 마에노 at 2009/05/22 11:09
오스트리아 짤츠버그로군요.
저긴 세계적으로 간판이 아름다운 골목.
모차르트 생가도 저기에 있지요.
Commented by 연우 at 2009/05/26 02:30
오호 바로 알아보시는군여. ^^
Commented by 잰짱 at 2009/05/22 11:11
새로 바뀐 간판, 진짜 눈에 안 들어와요-- 멀리서 눈에 안 띄는 정도가 아니라, 정말 글씨가 잘 안 읽힌다니까요, 가까이서 봐도.
통일할 거면 차라리 흰바탕에 검은 글씨로나 하지, 그러면 적어도 눈은 안 아플텐데-아우 눈 아려.
Commented by 太風 at 2009/05/22 11:29
전 맘에 안들어하시는 분들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너저분하던 간판이 싹 바뀌고 있어 참 좋다고 생각했거든요.

오히려 서로 튀어보겠다고 촌스러운 색에 개성없는 글씨가 써있는 이전 간판은 난잡해서 보기가 싫었는데, 이제는 눈에 잘 들어온다고 생각했는데 말이죠;

역시 너무 획일적인 분위기인게 문제인걸까요.
Commented by 연우 at 2009/05/26 02:35
뭐든지 지나치면 아름다워 보이긴 힘들지요. 과거의 어지럽게 여기저기 붙어있어 건물 외관을 지나치게 훼손했던 모습들을 아름답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규격이나 재질, 갯수, 위치 등에 대한 규칙만으로도 충분히 자정작용을 통해 개성이 살아있는 아름다운 간판들로 변해갈 수 있었을거라고 이야기하는 거지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요. 요즘의 간판정비는 국민 세금으로 이루어지는 전시행정용으로 일괄적으로 바꾸어버리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거지요.
Commented by 버들 at 2009/05/22 11:37
사실 원래 간판들도 '아름답지'는 않았죠. 획일화되고 난 다음에 무언가 깔끔해졌긴 하지만 여전히 아름답지는 않습니다. 원래 간판들은 눈에 잘 띄는 대신 너저분했던 것같고 지금 간판들은 눈에 잘 안띄는 대신 좀 깔끔해진 듯 하네요...
Commented by beForedArk at 2009/05/22 11:50
간판 정비는 여러 개성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조화를 너무 강조하다보니 '획일화'되어버린 듯 합니다.
Commented by 달려옹 at 2009/05/22 12:04
너저분 하지 않은것만 해도 만족입니다..ㅡㅡ;ㅋ
Commented by 조제 at 2009/05/22 12:29
트랙백되어 있는 원촌마을 간판 예쁘네요~
서울 간판 정비 사업은 깔끔하게도 좋지만...가독성도 좀 고려해주지-_-^
아름다운 것은 얼마나 효율적인가와도 밀접한데 그걸 젖혀두는 분들이 좀 많은 듯.
(일례로 미적인 것에만 집착한 사이트들의 뒤떨어지는 사용성이라던가...)
Commented by 히라케 at 2009/05/22 12:32
서서히 바꾸면 좋았을텐데.. 수많은 폐기물은 어디로 갈까..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도 우리나라 성미에 5년 이상 걸려서 서서히 바꾸는 것도 답답하긴 하겠죠..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09/05/22 12:52
제가 하고싶던 말 해주셨네요- 기존의 것을 정비.하기보다 무조건 싹 밀어버리고
디자인?을 외치는 우리나라답달까요 ^^ 무엇보다 건물의 특성이나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몰개성하게 나열해 놓는 게 참 맘에 안들었어요. 압구정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저런 형태가 많이 보이기 시작하던데 간판이라기보다 텍스트에 가까워서 원하는 걸 찾기가 너무 힘들죠
Commented by 문제는 at 2009/05/22 12:58
문제는 간판이 아니라 건물입니다.

우리 나라 건물은 다 성냥갑이라서 간판을 어떻게 해도 아름답지 않죠.

결론은 우리 나라 빌딩 다 새로 지어야 합니다.

그러기 전에는 도시 미화 꿈도 못 꾸죠.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09/05/22 13:03
각하는 오히려 쌍수들고 환영할듯 ㅋㅋㅋㅋㅋㅋ
Commented by 연우 at 2009/05/26 02:38
시간도 많이 흘러야 하고, 국민소득도 올라가야 하고 더불어 국민의 전반적인 문화 수준도 함께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개선되어 갈 겁니다. 일례로 광화문만 해도 보수공사에 들어가면서 나름 멋진 '광화문' 모형의 공사판 막이를 해 붙이지 않았습니까? 불과 몇 년 전만해도 그냥 공사 천막 정도였겠지요 아마도.
Commented by ddddd at 2009/05/22 13:14
눈에 안들어와서 그렇지 미적인면은 전보다낫죠
거꾸로말하자면 아름다워도 가게찾기는 힘들다는 말
Commented by uuu at 2009/05/22 13:31
유럽간판이랑 한국간판이랑 비교가 됩니까? 유럽에 도시들은 정부가 나서서 획일적으로 관리합니다. 색상이랑 크기를 지정해줍니다.
지금 매우 자유롭고 개성적으로 보이는 저 유럽간판도 일정크기와 규격이상 못하게 한거라는것을 볼 수 있을겁니다. 저들이라고 한국처럼 간판경쟁 안할것 같나요? 정부가 못하게 하니까 저런식으로 하는겁니다. 그리고 이 간판바꾸기는 김대중 노무현때부터 연구해서 실행하는겁니다. 왜 한꺼번에 못바꿨냐면 업주들한테 일일이 허락을 받는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하나 하나 실행할려고 했던거죠.
한국에 어지러운 간판보다 지금 바뀌는 간판이 더 가독성이 좋습니다. 이건 확실합니다. 저번께 좋다고 하는 사람은 진짜 착각하는거에요. 막연히 커다랗고 화려한 간판들이 있으니까 잘 찾을것 같죠? 실제로 해보시면 놓치는게 다반사입니다. 실제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Commented by 연우 at 2009/05/26 02:43
가독성이라 하면 글씨에 대한 걸 말하시는 모양입니다. 간판은 원래 그 상점에서 파는 제품의 형상을 그대로 달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글씨(타이포) 만이 아니라 컬러와 형태, 상징 등의 디자인 모티브 처럼 여러가지가 상호 조합되어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를테면 사람들이 주유소를 찾을 때 멀리서도 가장 먼저 시선을 잡아 끄는 것은 컬러입니다.
Commented by 니미 at 2009/05/22 13:44
알아보기 힘듭니다. 그게 다예요. 예시로 드신 외국 건물들이야 '건물의 외관'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서 간판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쳐도, 전형적인 대한민국식 네모반듯한 가건물같은 상가 건물들에 좀 야단스러운 간판이 붙었다고 해서 크게 훼손되는 무언가가 있습니까?

http://www.edaily.co.kr/News/Economy/newsRead.asp?sub_cd=HB61&newsid=01659686589691544&MLvl=2&clkcode=00102

오늘자 이데일리에 올라온 기삽니다. 디자인도 좋지만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이 먼접니다.
Commented by yjham at 2009/05/22 14:04
저는 그냥 거기서 장사하는 사람들이 알아서 하게 놔뒀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덕지덕지한 간판들이 흉물스럽다면, 그걸 규제로 획일화 할게 아니라, 좀 더 앞을 내다보는 취지하에 괜찮은(이런게 있는지 모르겠지만)미적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사람들을 교육해야 하는게 해결책 아닐까요?

사실 저는 저 획일화 된 간판들 예쁘다고 하는 분들도 사실 이해가 안갑니다. 특히 현대아파트 상가... 알록달록하고.. 폰트도 유행탑니다. 분명히 저거 10년도 못가요.솔직히 그냥 간판을 똥으로 달던 메주로 달던 그건 장사하는 사람 맘입니다.
그런 자유도 없이 어떻게 장사하나요...
장사하는 사람이 미적감각이 있으면 좀 달라지겠죠.
이런 간판정비사업은 근시안적인 한국정부정책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는 느낌입니다.
Commented by 유돌 at 2009/05/22 14:12
바꾼 후에는 특징이 없어서 오히려 눈에 잘 안 들어오네요; 심하게 밋밋;;
Commented by catsbluse at 2009/05/22 14:22
글쎄요; 저희 동네는 원 간판에 있던 글씨를 그대로 입체로 바꿔줘서 꽤 보기도 좋고 훨씬 눈에도 잘 들어오는 편입니다. 거기다가 1층의 경우, 노후된 건물들은 건물 외벽도 바꿔줘서 훨씬 깔끔하고 눈에 잘 들어오는 편입니다. 저희 동네는 정말 잘된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꽤 많았네요;
Commented by 유치찬란 at 2009/05/22 15:00
효용성의 문제일까요. 사실 예쁘다고 생각하면 예쁘고, 좀 깔끔하게 변하기는 했습니다. 사실 지금까지와 생각한다면 사실 필요했던 일이라고는 생각합니다.
물론 너무 획일성이 있다거나 그런 면은 사실... 좀 싫기는 합니다만...

사실 중요한 면이라면 저런 간판이 10년을 못간다고 생각은 합니다. 유럽처럼 전통을 가지는 곳이라면 건물이나 간판 자체를 바꾸는 것에 꽤 거부감을 느끼지만, 한국의 경우 리모델링이나 이전, 재건축 등이 아주 활발합니다. 거기다가 더 중요한 점이라면 현재 대기업 등에서도 3D 디스플레이기술이 약 10~15년뒤면 간판 등에 적용가능하다는 내용이 나오고 있는 판에 저렇게 해 봐야 어찌보면 얼마 안갈꺼라는 느낌도 있기는 합니다.
Commented by mithrandir at 2009/05/22 15:52
저도 현 정부의 도시 정비는 전반적으로 문제가 많다고 느끼지만,
간판에 대해서는 좀 생각이 다릅니다.
지금의 간판도 정부의 강요에 의한 획일화일지 모르겠지만,
이전의 간판 또한 무분별한 경쟁심이 낳은 또 하나의 획일화였죠.
게다가 그 시각적 공해가 여러모로 불편하기도 했구요.
가독성에 있어서도, 현재의 바뀐 간판들이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mithrandir at 2009/05/22 16:57
조금 더 추가.
예를 들어 저 압구정 간판의 경우 작은 사진으로 보면 과연 개선인가 의아하실지 모르지만,
실제로 저 간판들을 보면 훨씬 보기 좋으면서 가독성도 높아진 상태입니다.
위 사진의 알록달록한 사진들이 실제로 보았을 때는,
지나치게 크고 원색 위주에 가독성은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이라,
말씀하신대로 차를 타고 옆을 지나가든, 걸어서 지나가든 시각 공해일 뿐
가게 찾기 쉬운 간판은 아니었죠.
반면 간판이 바뀌고 난 뒤에는 건물 자체의 이미지도 좋아졌고,
각각의 가게를 찾는 것도 훨씬 쉬워졌습니다.


그리고 이번 간판 개편에 대한 비판이라면, 이 기사 쪽이 더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013089&PAGE_CD=N0120
간판비를 지원해준다고는 하지만 어느 정도 부담해야 한다는 데 문제가 있는 듯 하네요.
Commented by 흐르는 물 at 2009/05/22 16:10
저처럼 미니멀리즘 좋아하는 분들은 바뀐 간판을 더 좋아하실거 같네요.
Commented by 연우 at 2009/05/26 02:47
취향에 따라 그러실 수도 ^^
하지만 이건 취향의 문제만은 아닌 듯. 피 같은 세금이 쓰여지는 일이니까요.
Commented by 지나가는 사람 at 2009/05/22 16:19
바뀐 간판이 더 좋네요
Commented by ganesha at 2009/05/22 16:32
원색으로 알록달록한 커다란 간판들이 빼곡히 있는 것보단 정비된 간판이 좋다고 생각하는 한 사람입니다. 가독성을 문제점으로 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전 예전 간판들도 그닥 가독성이 없었다고 생각하고.. 간판들 따닥따닥 붙어있으면 뭐가뭔지 헷갈리거든요

맨위의 사진 간판은 솔직히 안습이지만 압구정간판정비 후는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에헴 at 2009/05/22 16:43
왜 바꿨는지 알수가 없네요..
바꾸기 전이 훨씬더 좋네요.
Commented by 원영 at 2009/05/22 17:07
할 말이 워낙 길어저 트랙백을 답니다.
Commented by ai sp@ce at 2009/05/22 17:21
제가 쓴 덧글이 언급이 돼 있길래, 덧글 남길려다가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 쓸 수 있어서, 그냥 여기다 남깁니다.

아버지께서 조그마한 간판가게를 하고 계십니다.

딱히 트랙백 걸고서 하고 싶은 이야기도 아니고...
여러가지 문제로 아버지랑 요즘 사이 안 좋은 것도 있고...

제 덧글이 좀 지나친 감이 있지만, 아버지 하시는 말씀 들어보면,
과연 간판가게 하시는 분들의 의견이 얼마나 수렴됐는지, 전혀 알 수가 없네요.

제입장에서는요.
Commented by 천기누설 at 2009/05/22 17:20
근데 간판정비사업은... 유럽을 벤치마킹하고 안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현상태가 불법이라는 게 문제이지 않았나요? 엄연히 간판을 다는 것에도 규정이 있고 금지되는 사항이 있었는데 단지 튀고 싶다는 업주들의 안일한 생각으로 그 규정들을 다 무시하고 어겼기 때문에 일이 이렇게까지 된 것이죠. 이제까지의 간판상태들은 안전규정들을 깡그리 무시하고 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간판정비사업이 시행된 것으로... 저는 알고 있었는데요;
Commented by 연우 at 2009/05/26 02:51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금도 간판에 대한 규정을 어기면 벌금을 내야 하고, 시정명령에 따라 철거 또는 수정해야 합니다. 모든 규정들을 어기고 불법인 까닭에 정비사업이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은 전혀 맞지 않습니다.
Commented by KaGa at 2009/05/22 17:39
참...누구머리에서 나온것인지...어이없을뿐이죠...
위에분중에 댓글 달아주신
"차타고 지나가면 어디에 뭐하는 가게가 붙어있는지 알기 힘들 것 같다"
저도 이 얘기에 동의합니다..
차타고 다니면 간판이 눈에 안띄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Commented by 지루치 at 2009/05/22 18:08
진짜 전국적으로 간판바꾸는 거리 보면 거의 똑같아요 . 징그러울정도로

처음 시도에는 눈이 부담스럽지 않아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점점 같아지니까 너무 행적적인 시각이라는 것을 ; - _- 지울수가 없더군요. 지방자치적인 문제에서 각 가게의 특성과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게 보인다고 할까나요.
Commented by 보충 의견 at 2009/05/22 18:42
변모해과는 과정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게 경쟁적으로 큰 간판에 "양평 선지해장국"식의 시뻘건 글씨로 도배해야 직성이 풀렸던 것이 그간의 현실 아닙니까. 그런 간판에 비하면 압구정동의 정비된 간판들은 비록 차량으로 찾기는 어려울 망정, 시각적으로 한결 편안해 보입니다.

그리고 저도 외국에서는 초행길에 간판만으로 목적지를 찾기 어려웠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다만 주소체계가 비교적 잘 정비된 나라에서는 가끔씩 보이는 숫자를 보면서 위치를 가늠하기 쉬웠죠.

위에 천기누설님의 의견에 대체로 공감합니다. 간판정비는 불법적으로 설치된 대형간판을 정리하는 효과도 있는데, 너무 시각적으로 완벽한 것을 요구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됩니다.

뭐든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듯이 전에 없던 것을 처음 시도하는 자체가 비판받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오돌오돌 at 2009/05/22 20:52
전 정비된 쪽이 좋다고 생각하네요. 압구정동처럼 낮은 건물인 경우 2사진이 별 차이 없이 느껴지지만, 고층건물에 미친듯이 달려있는 알록달록 건물은 오히려 가독성을 해칩니다. 미관상 정리될 필요가 있습니다.
Commented by 그런건가 at 2009/05/22 21:19
막말로 호구같음...
오히려 작아져서 뵈기도힘들고
Commented by supavista at 2009/05/22 21:20
이쁜데?
Commented by 지나가다 at 2009/05/22 23:13
트랙백 달린 글은 참 뭐랄까... '권위에의 오류' 를 서두부터 저지르는것 같아서 가슴이 아프네요.
Commented by ... at 2009/05/23 16:43
원글 덧글이 무능한 펜대 운운하는데 그 얘기 안꺼낼래야 안꺼낼 수 있냐?
이건 뭐 X신도 맞고.
Commented by 셸먼 at 2009/05/22 23:15
창원 사람입니다만, 몇년 전부터 정리했지요. 깔끔해서 보기 좋덥니다.
Commented by 실험자 at 2009/05/22 23:20
아름답다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이기에 자제하며,


우선,

안전해 보입니다.

이전의 무질서한 간판들 보다는..

이만, 덧글을 마칩니다.
Commented by demon at 2009/05/22 23:22

아름다워
보입니다
Commented by qws2 at 2009/05/22 23:22
저기 맨위 사진은 안산역 앞에 있는 곳인 것 같네요. 안으로 들어가면 저런 간판이 좍 널려있는데.... 저기만 저러면 예쁘게 보려고 노력할 순 있는데, 그게 아니니 징그러워요. 게다가 저 사진에 나온 건물이 너무 헐어서 저 깔끔해보이는 간판이랑 어울리지도 않는다는게 문제라면 문제인게 참;
Commented by 실험자 at 2009/05/22 23:25
참고로, 다른 의견의 글 주소 링크 적고 갑니다.

http://lakoo.egloos.com/4954534


대한민국, 사람이 많다보니, 의견이 다양합니다.
Commented by 나디르Khan★ at 2009/05/22 23:28
어차피 전통이고 자시고 없이 몇년만에 가게 후딱후딱 갈아치우는 이 나라라면 차라리 저런 획일화된 간판이 차라리 나아보입니다. 실상 규제를 조금만 풀어줘도 얼마가지 않아 다시 무질서해질 염려도 있고말이죠.

차라리 후자가 좋습니다. 무질서한 간판은 그야말로 제겐 시각적 고통이기에 =ㅁ=
Commented by 마녀 at 2009/05/23 00:01
무질서하고 낡은 간판을 정비한다는 취지는 의미가 있었을지 모르지만 지금처럼 획일화된 방식으로 바꿔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어떤 지역에 가면 흡사 유령마을에 온 것 같은 섬찟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Commented by 루시엔 at 2009/05/23 00:17
사실 우리 나라에서 하는 가이드라인의 제시란 것도 간판의 크기, 재질, 위치<-이거고요.
색조의 선택(선택에 있어 자유를 주되, 주위환경을 고려한 톤을 권장하는 거지요.
빨간생 무조건 안 되고 연두색 무조건 안 되고 이런 거 아닙니다. 다 쓸 수 있습니다.
단지 노란 기운이 있는 것이냐, 푸른 기운이 있느냐. 이런 식으로 주위와 통일되어 있는 느낌을 주는 거지요.)

Commented by 민성 at 2009/05/23 01:16
전 아래쪽게 훨씬 나아 보이는군요~
Commented by 심플리스트 at 2009/05/23 01:19
저도 아래쪽이 나아 보입니다.
지금은 바뀐 간판이 모두 획일화되어 보인다고 해도 차차 변화할거라 생각해요.
일단 한국의 도시에도 변화가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점수를 많이 주어야 한다고 봅니다.
Commented by 과도기입니다 at 2009/05/23 02:42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거 보단 변하는게 낫다고 생각되네요.
정비된 쪽이 나아 보입니다.
Commented by 스무살 at 2009/05/23 02:58
전 일단 깔끔해서 찬성입니다. 너저분한 간판홍수보단 훨씬 낫네요.
Commented at 2009/05/23 03:5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연우 at 2009/05/26 02:54
전 괜찮습니다. ^^
삭제를 원하시면 다시 덧글 올려주시면 제가 삭제해드리겠습니다.
Commented by moon at 2009/05/23 12:16
가장 큰 문제라면... 어떠어떠해선 안된다는 최저수준의 규제를 통해 각각 나름대로 개성적인 디자인을 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지금은 이러이러하게 해라... 라고 아예 통일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죠.
Commented by 밀규니 at 2009/05/24 07:41
네 아름다워보여요
Commented by 안창훈 at 2009/06/03 19:49
브랜드로 접근해야 합니다..각자 업소의 아이덴티티가 없는 저런 획일화된 간판은 정말 무지의 산물입니다..
용평이나 청계천 간판이 좋아보입니까? 같은 재질에 칼라..몇가지 폰트로 그 업소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있습니까?
공공기관에서 말하는 간판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조화라고 하지만..
업소입장에서는 강조가 필요한거 아닌가요?
각 업소의 아이덴티티 작업없이 일관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현재의 개선된 간판은..
공산주의식 발상이라고 밖에 볼 수없을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무량수 at 2009/08/19 00:22
관련된 글이 있어서 트랙백 붙이고 갑니다. ^^;; 혹시 이글을 보신다면 제 글에 트랙백 하나 붙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